보도자료

대구예총, ‘국악전용극장 건립이 지역시회에 미치는 영향’ 심포지엄 개최 (2022.04.08 대구신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4-11 16:47 댓글0건

본문

(사)한국예총 대구광역시총연합회(회장 이창환, 이하 대구예총)가 주최하는 ‘국악전용극장 건립이 지역시회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이 7일 오후 3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열렸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대구에 부합하는 전통문화예술을 전문적으로 공연할 수 있는 국악전용극장 건립의 필요성과 국내 및 해외의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 대구의 전통문화 공연공간 부재에 대한 개선방안과 더불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함한희 유네스코 인가 NGO무형문화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번 심포지엄에는 이탈리아 페사로(Pesaro)시 다니엘 비미니(Daniele Vimini) 부시장과 중국 상하이 사범대학 영상미디어대학 옹민화 교수, 베트남 궁정음악의 호앙 트롱 쿠웅(Hoang Trong Cuong) 나냑 전문가가 해외 발제자로 참여하였다. 국내에서는 관련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이 참여하여 대구의 전통문화 현안을 진단하는 동시에 대안을 제시하여 국악계 전반에 큰 반향을 가져왔다.

첫 번째 발표는 ‘국악을 위한 공연 공간의 가치와 활용’이라는 주제로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김혜정 교수는 국악전용 공연장의 현황과 가치에 대하여 타 도시의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동시에 열악한 대구무형문화재 전수회관 문제를 지적하였다. 이와 함께 전국 50개가 넘는 국악전용극장 현황을 소개하며,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인 대구에 국악전문 공연장이 부재하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였다. 한양대학교 이윤정 교수는 토론을 통해 이와 더불어 국립국악원 분원의 지역 유치를 건의하였다. 이어 ‘전통예능 보존 및 진흥을 위한 일본의 국립극장 체제와 그 역할 -국립극장 오키나와의 사례를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아태무형유산센터 박원모 실장이 발제하였고, 국립국악원 서인화 국악연구실장은 토론을 통하여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의 기반이 된 전통문화의 활성화를 위하여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건립의 당위성을 부각 시켰다. 이어 지역별 전통예술 전문공연장 운영사례에 대해 서울예술대학교 공연창작학부 한덕택 교수는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사례를 소개하며,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였고 한양대학교 이주영 교수는 전통극장의 전용화 및 상설화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종합 토론 및 발표자로는 대구국악협회 김신효 회장과 대구경북연구원 오동욱 선임연구위원이 참석해 국악전용극장의 필요성과 가치, 이탈리아 페사로시의 소통방식과 투자 등을 질의하였다. 특히 김신효 대구국악협회장은 타 시도의 국립국악원 및 국립무형유산원 분원 유치 노력에 총력을 쏟고 있는 현실에 비해, 대구시의 전통문화에 대한 무관심에 참담함을 토로하고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음악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문화유산의 올곧은 전승을 위하여 국악전용극장 및 대구무형문화재 전수회관의 건립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대구예총 이창환 회장은 “대구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 인준된 데는 국악이 음악적 기반을 이루었기에 가능했다”며 “줌을 이용한 국제적 토론을 통해 대구 국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한 노력이 문화도시 대구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사)한국예총 대구광역시총연합회(회장 이창환)가 주최하는 ‘국악전용극장 건립이 지역시회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이 7일 오후 3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열렸다. 대구예총 제공 

(사)한국예총 대구광역시총연합회(회장 이창환)가 주최하는 ‘국악전용극장 건립이 지역시회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이 7일 오후 3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에서 열렸다. 대구예총 제공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구·경북 건축가회 대구 국악협회 대구 무용협회 대구 미술협회 대구 사진작가협회 대구 연극협회 대구 연예예술인협회 대구 음악협회

대구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704-915 대구시 달서구 공원순환로 201 문화예술회관 예련관 2F

Tel.053)651-5028   Fax.053)628.7937

페이스북 지도 유튜브